티스토리 뷰
-서삼릉 예릉(철종과 철인왕후), 국사봉 고조선(선사시대) 지석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서삼릉’ & 국태민안 기원했던 ‘국사봉’
제2290024059호 2024-10-08(화)
◆자리한 곳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지나온 길 : 삼송역-솔개약수-농협대학-서삼릉-효릉과태실-수역이마을-기씨선산-누리길-국사봉-원당역
◆거리및시간: 4시간35분(12:29~17:04) ※ 도상거리 : 약13.6km <걸음 수(步行數) : 21,476보>
◆함께한 이 : 계백 혼자서
◆산행 날씨 : 구름 속에서 가끔 해 <‘해 뜸 06:34, 해 짐 18:05’ ‘최저 13도, 최고23도>
풍요의 계절 가을인데, 몸은 힘들다고 쉬어 달라 아우성
황금물결이 출렁이는 가을들녘, 상상만으로도 풍성하고 배부른 계절이 주는 다이내믹한 변화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생생하게 감미로움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방법들이야 우리들 주변에는 다양하다. 그중에서 내가 최고로 잘 할 수 있고, 자신감 넘치는 최고의 발산 방법을 택했다. 바라보는 방향에 따라서는 다소 무식한 느낌이 들지도 모르겠다. 자연스럽게 코로 숨 쉬지 못하고, 입을 벌리고 구강호흡을 하지만 헐떡거리며, 비지땀 흘리고, 주변 사람들이 후각을 찌든 땀 냄새로 자극해 대중교통 이용하며 서로 민망했던 경우도 더러 있었던 등산이다. 산이 높고 낮음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정상으로 향하는 산행의 즐거움을 만끽하며, 아름다운 자연풍광 감상은 덤으로 느낄 수 있는 가을인데, 시쳇말로 늙느라(나이 들면서 신체에 나타나는 상적 노화 과정)그러겠지만, 근래에 찾아온 뜬금없는 형상으로, 의욕이 바닥으로 뚝 떨어져버린 컨디션이 문제다. 몸이 늘어진 상태니 그냥 쉬려고, 도서관대출 책으로 시선을 돌리고 책을 펼쳤으나 잡념만 가득 내용이 들오지 않았다. 자꾸만 창밖 풍경이 궁금해지고 불편하다. 지도를 펼쳐들고 가볍게 다녀올 트레킹코스를 고르는데 고양서삼릉누리길이 눈에 띈다. 흐르는 시간은 벌써 11시를 지나고 있다. 주섬주섬 배낭을 꾸려 삼송역으로 달려간다.
-고양누리길 서삼릉 구간 종합 안내도-
-서삼릉입구 음식점의 광개토대왕릉비, 흑진주란 이름을 갖고 있는 검정말-
고양누리길 : 고양특례시에는 고양누리란 명품길이 있다. 고양누리길은 열네가지 이야기, 열네가지 새로움, 바람 따라 전해오는 풀꽃내음과 오롯이 떠오르는 문화향기 따라 가만히 걸어도 좋은, 제1코스 북한산누리길부터 제14코스 바람누리길까지 총 113.65km에 달하는, 산과 들, 강과 호수, 명소와 문화재 등을 엮어서 만든 각각의 테마길은 가볍게 남녀노소 누구나 큰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도보 여행길이다.
-농협대학교 단아한 정문, 대학산하(출입통제) 젖소개량소-
농협대학교(農協大學校)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서삼릉길281에 자리한 사립 전문대학이다.
3년제 특수전문대학으로, 1962년 학교법인 건국학원이 설립한 2년제 농업협동조합초급대학이 모태이다. 1966년 농협중앙회가 학교법인 농협학원을 설립하여 인수하였으며, 1979년 농업협동조합 전문대학으로 개편되었다가 1998년 농협대학으로 교명을 변경하였고, 2012년 농협대학교로 다시 교명을 변경하였다. 산하에 젖소개량소가 있다.
-서삼릉 희릉(중종비 장경왕후), 효릉의 잠긴 출입문 안내판-
서삼릉(西三陵)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원당동에 있는 조선의 희릉(禧陵), 효릉(孝陵), 예릉(睿陵)의 3능이다. 중종 계비 장경왕후의 무덤인 희릉이 처음 들어선 이후 인종과 인종비 인성왕후의 무덤 효릉, 철종과 철종비 철인왕후의 무덤인 예릉이 조성되면서 3릉이 한양의 서쪽에 있다하여 '서삼릉'이란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공개되어 있는 능/원들 말고도 소현세자의 소경원과 인종의 능인 효릉, 폐비 윤씨의 묘소인 회묘, 왕자 및 공주묘와 태실이 있으나 농협 산하의 젖소개량소 부지 내에 위치하기 때문에 비공개 권역이었다. 다만, 2023년 9월 8일부로 일반인에게도 개방되게 되었다. 하지만 2023년 10월 21일부터 가축 전염병 방지 문제로 인하여 다시 비공개 권역으로 전환되었다.
-원당 종마목장 정문, 월.화요일은 휴일이라 멀리서 바라봤다-
종마목장(種馬牧場)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서삼릉길 233-112에 위치한 목장이다.
마필의 개량과 증식을 목적으로 한국마사회에서 설치하여 운영하는 곳이다. 1988년 서울 올림픽 게임이 있을 때는 크로스컨트리 종목의 경기장으로도 활용되었다. 목장의 목가적 풍경에 반한 시민들의 요청으로 1997년부터 일반인에게도 일부 시설이 개방되었고 그 이후 드라마 촬영지로 더욱 알려지게 되었다. 위험 시설이 많아 개방 지역을 제한하고 있으며 내부에는 특별한 볼거리보다는 말이 방목되어 있는 목가적인 풍경을 산책하면서 즐길 수 있다. 이곳은 승마를 배우거나 말먹이주기 체험 등을 진행하는 곳이 아닌 산책로와 그늘막, 잔디광장, 화장실 등을 개방하기 때문에 조용히 산책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주변에 높은 건물이 없어 탁 트인 초원과 높은 하늘을 마음껏 느낄 수 있고 인근에 있는 서삼릉과 함께 둘러봐도 좋다. 산책길 언덕 위쪽으로는 의자와 매점이 있어 쉬어갈 수 있는 곳이다.
-국사봉은 군부대로 통제된 아쉬움을 부족하나마 해설판으로 만족한다-
국사봉(國祀峰) : 경기 고양시 덕양구 성사동 269-1 위치한 높이 109.4m 산이다.
행주누리길 성라공원 최고봉으로 원당역에서 900m가량 떨어진 야산지대다. 옛날에는 나라의 평안을 기원하는 제사를 지냈다하여 국사봉이라 부르고 있다. 정상에서는 고봉산이 한눈에 들어오고 북한산과 남산 한강 등이 조망되며, 청동기시대의 유물이 출토되어 이 지역의 오랜 역사를 말해주고 있다. 정상에는 군부대가 자리하고 있으므로 민간 출입은 통제구간이다.
-원당역 근방 논에서 만난 황금들판, 고려 말부터 조선 전기의 문신-
명칭은 서삼릉(西三陵)이 분명했지만, 실제론 서이릉(西二陵)이다.
오늘 트레킹 주목적지는 조선왕릉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서삼릉'과 성사동의 국사봉이다. 예정대로 삼송역에 하차했다. 출입구가 8개로 많아 시행착오를 격고서야 5번 출구를 나서 산행복장을 갖추고 힘차게 출발-세수리버스정류장-애완용품백화점골목-숫돌고개-거북바위-솔개약수터-농협대학교-’너른마당‘<대형 음식점 출입구 우측에 특이하게도 ’광개토대왕릉비‘ 모조? 복제? 아무튼 자리하고 있다. 또 연꽃연못, 토속적인 장독대, ’하몽’(소금에 절여 건조 숙성한 돼지뒷다리)만드는 별관, 흑진주(검정말)를 만날 수 있다>-서삼릉(효릉: 인종과 인성왕후릉은 농협중앙회젖소개량사업소 관할 안에 자리한 특수성 때문에 방역문제로 비공개다. 예릉과 희릉 二陵만 개방한다)-근접한 원당종마목장은 월. 화는 휴무일이며, 젖소개량사업소는 처음부터 비공개인 장소라 출입구를 바라보는 것으로 만족하고-막다른 도로이므로 너른마당까지 돌아 나온 삼거리-효릉과 태실(출입문이 굳게 잠겨있다)-한국스카우트연맹 중앙훈련-수역이마을-기씨선산-원당역-행주누리길-국사봉 지석묘-국사봉 주변은 샛길이 거미줄처럼 복잡하게 얽혀있으므로 독도에 신경을 써야한다-성라산터널상부-권희선생묘-원당역3번출구 계단앞에서 트레킹을 마감한다. -끝-.
~오라는 곳도 불러준 이도 없지만 찾아가 안기면 언제나 포근하기만 한 山을 찾아서~
2024-10-09
계백 (배상)
클릭하시면 저에 관한 조금 더 많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잔여사진